<2024년 모션 그래픽 트렌드 1편>
안녕하세요. <맛있는 디자인 애프터 이펙트 CC 2024> 저자 피치파이(이수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4년 모션 그래픽 트렌드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디자인 트렌드는 최근의 문화, 예술, 미디어, 기술 발전 동향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기본적으로 디자인 트렌드의 수명을 1~2년 정도로 보지만 디테일만 변할 뿐 큰 흐름은 그보다 오래 지속됩니다. 이러한 디자인트렌드는 모션 그래픽을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모션 그래픽은 방송 영역 외에도 비디오 프로덕션, 웹디자인, 광고는 물론,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모션 그래픽은 작은 인 앱 애니메이션에서 프로모션 비디오에 이르기까지 모든 산업 및 비즈니스 유형에서 마케팅을 지배합니다. 모션 그래픽 분야의 트렌드는 계속 바뀌지만, 그 중심에는 언제나 ‘창의성(Creativity)’과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하는 ‘디자인’ 그리고 참신한 ‘기술력’이 있습니다.
저는 해마다 연말이 되면 내년 트렌드를 리서치하는데요, 다양한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내용을 취합합니다. 이때에 모션 그래픽뿐 아니라 그래픽 디자인, IT 동향, 문화 키워드 등도 함께 알아봅니다. 그리고 최근 몇 년의 동향을 반영하고 미래를 예측하여 트렌드를 분석합니다. 이 글은 이런 과정으로 제가 분석한 트렌드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올 해는 처음으로 ChatGPT(3)에게 질문을 해봤습니다. 꽤 흥미로운 답변을 보여줬는데요, 이 부분은 글 하단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1. 3D 디자인
모던 테크놀로지는 3D 그래픽을 보다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영화 프로덕션나 게임 제작 등에 활용되는 마야와 맥스 등과 같은 하이엔드급 3D 소프트웨어들은 비용은 물론 학습이나 경험 등에 많은 제약이 있었지만 근래에는 <Spline>과 같은 브라우저 기반의 3D 디자인 툴과 같이 누구나 쉽게 무료 또는 저비용으로 3D 요소들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또한 어도비 소프트웨어에서도 3D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3D 소프트웨어와의 호환도 개선하고 있습니다. 3D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모션그래픽 프로젝트에서도 간단한 3D 요소들의 활용은 물론 하이퍼 리얼리즘 3D도 다시금 부상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수의 대학의 시각디자인 관련 학과에서 영상 디자인, 또는 모션 그래픽스 과목을 강의하고 있는데요, 3D 디자인에 대한 달라진 시각이 크게 느껴집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3D는 너무 어렵다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피했었지만 지난해부터는 3D 관련 수업을 개설해 달라는 요구가 많아지고 있더라고요. 사실 마야나 맥스와 같은 하이엔드급 3D 프로그램의 경우 진입 장벽이 높아서 3D 애니메이션 전문가를 꿈꾸는 사람만 진입했었는데요. 지금은 환경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대표적으로 무료 3D 툴인 블렌더의 유저가 폭증하였고, 무료 또는 저비용으로 간단한 3D를 제작할 수 있는 툴이 많이 선보여지고 있으니까요. 학습의 난이도도 상대적으로 낮아져서 쉽게 배우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그 만큼 3D가 우리에게 친밀해졌고 디자인 분야에서 소수의 전문가 영역이 아닌 일반화의 과정에 있다고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2. 믹스드 미디어 (Mixed Media)
두 가지 이상의 제작 방식을 함께 사용하는 믹스드 미디어 방식은 유니크하고 재미있는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수의 창작자들이 선호하는 오랜 제작 방식 중 하나입니다. 2024년에는 보다 실험적이고 새로운 방식의 믹스드 미디어가 시도될 것으로 보입니다. 2D과 3D의 결합이 수월해졌을 뿐 아니라 휴대용 타블렛 장비의 보급으로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도 접근이 쉬워졌기 때문에 기존에 2-3가지를 혼합한 제작 방식에서 제한 없이 풍부한 미디어를 혼합하여 리얼 라이프와 판타지 월드의 합성을 통하여 즐거운 상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서 그림을 그리고 바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실시간 렌더링까지 가능한 프로크리에이트 드림즈의 출시도 이러한 트렌드를 견인하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누구나 사진과 영상을 찍고 그림을 그리고 애니메이션까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세상이 왔으니까요. 창작자들에게는 정말 재미있는 세상이 열린 거라고 보이네요.
https://www.behance.net/gallery/173626265/Gatorade-The-Way-To-Be-Great
3. 전통적인 기술과 핸드메이드 애니메이션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한 일러스트레이션과 디지털 툴로 제작한 애니메이션의 결합은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두 개의 매체가 결합되여 애니메이터가 원하는 무엇이든 관객과 즐거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습니다. 어린 시절 우리 모두를 즐겁게 해주었던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된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같은 2D 애니메이션과 새로운 매체의 결합을 통하여 모션그래픽은 애니메이션을 흡수하고 확장된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3개의 모션 그래픽 트렌드를 알아봤습니다. 다음에 이어서 AI와 관련된 트렌드 등을 더 알아보고 챗GPT의 답변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모션그래픽 디자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션그래픽 디자인강의 - 컨셉 설정하기 (17) | 2024.11.14 |
---|---|
[모션그래픽 디자인 강의#1]-스타일 프레임 알아보기 (2) | 2024.04.13 |
어도비 포토샵과 애프터 이펙트의 역사 (0) | 2024.02.19 |
2024년 모션 그래픽 트렌드 전망2 (2) | 2024.01.29 |